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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객체지향 설계 5가지원칙)

2021. 11. 3. 20:56

solid ->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RP : 단일 책임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OCP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DIP : 의존간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원칙 책임

- 한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1) 클 수도, 작을 수있다.

2)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

 

OCP 개방 폐쇄의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한다.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

- 다형성을 활용해 보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분리를 생각해보자

-확장을 하려면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해라, 단 변경은 하지말아라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하나?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간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잘가 필요하다.

 

문제점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코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프로그램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햐한다.

-다형성에서 하위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단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원칙이 필요하다.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우전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 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 정비사 클라잉너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것과 같다. 객체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있다. 구현체제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정리

-객체 징향의 핵심은 다형성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 할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다형성 만으로는 OCP,DIP 를 지킬수 없다.

-무언가가 더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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