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Spring 이란

당근개발자 2021. 11. 3. 19:52

핵심 개념

스프링은 자바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자바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언어

스프링은 객체 지향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있게 도아주는 프레임워크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램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들의 모임/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해서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 레고블럭을 조립하듯이,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 이것이 다형성이다.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 실세계와 객체지향을 1:1로 매칭 X

-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에는 좋음

-0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다른 차로 바뀌어도, 운전자가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

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 운전자는 불편할 일이없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역활과 구현으로 구분하며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장점

1)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 (인터페이스)만 알면된다.

2)클라이언트는 구현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3)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4)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언언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 구현객체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객체 설계시 역할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클라이언트 : 요청 서버: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있다. 

 

다형성의 본질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역할과 구현을 분리(정리)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사으로 가져올 수 있음.

-유연하고 ,변경이용이

-확장가능한 설계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않는 변경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것이 중요

 

역할과 구현을분리(한계)

-역할(인터페이스)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서버 무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자동차가 비행기로 변경해야한다면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중요

 

 

스프링과 객체지향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여전(IOC) , 의존 관계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또록 지원한다.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 할 수있다.